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예방접종Q&A 병문안Q&A 감염병예방Q&A 홈페이지Q&A

A

1.주의사항 속옷(가능한 면 종류)을 꺠끗이 갈아입히고 접종 부위를 깨끗이 해줍니다. 몽우리에 생긴 고름을 짜지 않습니다. 고름이 많으면 소독된 솜으로 깨끗이 닦아주고 통풍이 잘 되게만 해줍니다. 접종부위에 생기는 농양은 치료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몽우리에 고약 등 약을 바르거나 반창고를 붙이지 않습니다. 접종부위에 궤양이 생기더라도 약을 바르거나 방창고 등을 붙이지 않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력을 가지더라도 반흔이 없을수 있습니다

 

2.이상반응 BCG 접종 후 겨드랑이에 사탕 크기의 멍물 아이가 특별히 아파하거나 불편해 하지 않으며 멍울은 대부분 별 문제없이 수개월에 걸쳐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커진 림프절이 화농화된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멍울이 피부에 유착되어 피부색이 변하고 잘 움직이지 않게 되며 고름이 차서 말랑말랑해질 경우 보건소 등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반응에 대하여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에서 통합 관리하며,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로 일원화되어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단, BCG 이상반응의 경우 피내용 BCG 백신만 국가예방접종(NIP)에 포함되어 피내용 BCG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서 보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상신청 유효기간: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일로부터 5년 이내

-보상신청 가능 최소 피해금액: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 30만원 이상일 경우

*피해보상신청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A

주의사항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경우, 7일 내 뇌증이 발생한 경우와 진행성 신경계 질환을 갖고 있는 소아입니다. 그러나 접종 3일 내 발생한 경련, 접종 2일 내에 3시간 이상보인 심한 보챔과 쇼크 같은 허혈상태와 40.5℃ 이상의 발열을 보인 경우는 금기사항은 아니나 다음 접종 시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이상반응이 반복될 수 있는 가정 아래 의료적 조치를 대비하여 접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반응 일반적인 국소 이상반응으로 주사부위의 통증, 경결, 발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고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의 깊게 지켜보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수 일 내에 완화되는 양상이 없을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피접종자 또는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의 "안전한 예방접종->이상반응 신고하기" 또는 해당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국소반응인 동통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발적과 종창은 디프테리아 톡소이드가 포함된 백신 접종 후 흔한 이상반응입니다. 이러한 국소반응은 주로 자연 소실되고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접종부위의 결절이 접종 후 수주까지 촉진될 수 있고 접종부위에 농양이 생긴 경우도 보고되었다. 발열이나 그 외 전신증상은 흔하지는 않습니다.

 

국소반응인 아르투스반응이 가끔 보고되기도 합니다. 주로 어깨부터 팔꿈치에 통증이 동반된 넓은 부위에 종창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디프테리아 또는 파상풍 톡소이드가 포함된 백신 접종을 자주 받았거나 최소접종 간격보다 짧은 간격으로 접종을 받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고 대개 접종 2~8시간 후 나타납니다. 이 반응은 혈청 내 높은 디프테리아 항독소가 있어 면역복합체에 의한 과면역반응의 결과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Td 백신 추가접종을 10년 이내에 하면 안 됩니다. 

A

A. 불활성화 백신은 병원체를 열 또는 화학적으로 불활성화한 백신으로 살아 있는 항원이 아니므로 접종 후 체내에서 증식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불활성화 백신은 면역저하자에게 투여된다 하더라도 감염증을 유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불활성화 백신을 접종받고 발생하는 발열 및 기타 전신 증상은 백신접종과 관련된 경미한 이상반을일 수 있으며 대부분 수일 이내에 호전됩니다.

생백신은 병원체를 약독화시킨 후 사람에게 접종하는 것으로 인체 내에서 증식을 해야만 적절한 면역반응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식과정에 의해서 실제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며, 발생하더라도 자연감염과 비교해 훨씬 가벼운 경과를 보입니다.

단, 백혈병, HIV 감염증 환자 등 면역저하 환자에게 약독화 생백신을 접종할 경우는 백신주의 조절되지 않는 지속적인 증식으로 인해 중증의 치명적인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종하면 안됩니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하면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에서 이상반은 신고하기에 문의하면 됩니다. 예방접종에 의한 이상반응은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A

-예방접종 시기를 놓친 경우 처음부터 접종하지 않고 지연된 접종차수부터 빠른 시일내에 접종합니다 여러 번 접종해야 하는 동일 백신의 경우에는 표준접종간격보다 길어져도 면역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표준접종간격보다 길어지면 감염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지연된 예방접종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접종받도록 합니다.

-권장되는 표준예방접종 일정보다 일찍 접종한 경우 최소접종연령과 최소접종간격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 재접종해야 합니다 모든 예방접종은 최소접종연령과 최소접종간격을 지켜 접종해야 하며, 해당 조건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 부적절한 접종일로붙어 최소접종간격을 지켜 재접종 해야합니다. 단, 최소접종간격 또는 최소접종연령보다 4일 이하의 오차는 유효한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 재접종이 필요치 않습니다 

A

A. -전국의 만 12세 이하 어린이 예방접종 지원 전국의 만 12세 이하 어린이(2017년 기준으로 2004.1.1 이후 출생자)는 누구나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 Hib, 폐렴구균, 인플루엔자 백신은 생후 59개월 까지, A형간염 백신은 2012년 이후 출생아, HPV 백신(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03~'05년 출생아('03년 출생아는 2016.12.31. 전까지 1차 접종 완료자에 한함) 비용상환 가능합니다.

* HPV 백신의 경우 '04년생은 2017.12.31 까지 1차 접종을 완료해야 2018' 2차 접종이 지원됩니다. 국가 예방접종의 경우 보강접종 또한 지원 가능합니다 기타 예방접종은의 경우 비용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지자체장과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업무 위탁의료기관은 보건소 또는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모바일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통해 검색할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따라 실제 접종 가능한 백신 정보가 상이할 수 있으니 방문 전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고위험군인 경우 권장하는 연령대라도 비용 지원되지 않습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전국의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므로, 사업 대상 연령 외의 고위험군은 비용지원에서 제외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irgd/index.html)를 참고해주세요 

A

A. 생백신 백신 중 약독병원체를 사용하는 것을 생백신이라고 부릅니다. 생백신은 계대배양 등의 방법을 통해 병원성을 약화시킨 세균이나 바이러스 변이균주를 살아있는 상태로 사용합니다.

사멸한 백신으로는 충분한 면역을 얻을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백신에는 MMR, 수두, BCG, 일본뇌염(생백신), 황열, 경구용 장티푸스가 있습니다.

사백신 사백신은 생백신을 사용하였을때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오히려 질병을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생겨납니다. 병원체를 배양한 후 열이나 화학 약품으로 처리하여 비활성화 시킨 백신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면역반응이 약하여 여러번 접종을 해야합니다

생백신과 사백신은 동시 접종이 가능하며 동시접종을 하지 못한 경우 최소 4주간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하며, 생백신과 사백신은 특별히 지켜야할 접종간역은 없습니다.

참고로 동시접종 시 각각 다른 주사기를 사용하고, 같은 사지에 두 가지 이상의 백신을 접종할때에는 국소 반응을 구별하기 위해 주사 부위는 적어도 2.5cm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합니다 

A

A. -접종전 주의사항

아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예방접종에 동반합니다. 집에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방문합니다 모자보건수첩 또는 아기수첩을 지참하고 방문합니다.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혀서 데리고 옵니다 가능하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을 아이는 데리고 방문하지 않습니다.

 

-접종후 주의사항

접종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아이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귀가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접종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을 삼가합니다. 접종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부위는 청결하게 합니다. 접종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곧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접종부위에 발적, 통증, 부종이 생기면 찬 물수건을 대 줍니다. 아이는 반드시 바로 눕혀 재웁니다. 

AA. 필요한 경우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후 문지르는 것은 피하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접종부위를 만지지 말라고 하는 것은 접종부위로 감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종 시 주사바늘을 빼고 마른 솜이나 거즈로 수 초 동안 가볍게 눌러 주도록 권장하며, 필요한 경우 반창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백신 접종 권장 부위에는 큰 혈관이 분표되어 있지 않으므로 백신 접종 전 흡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AA. 정량으로 빠른 시일 내에 재접종을 해야 합니다. 다만, 생백신은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합니다 적정량의 백신이 접종되지 않은 경우 투여된 용량을 측정하기 어려워 면역효과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재접종을 권장합니다. 예외적으로 인플루엔자 생백신을 비간 투여 후 재채기를 한 경우와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경구 투여 후 구토한 경우는 재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재접종을 할 경우 일반적으로 면역형성에 이상을 미치거나 이상반응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표준접종보다 접종횟수가 많아진다고 하여 면역형성이 더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재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 발생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백신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이용할 접종기관으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AA. 보건소 및 병원에서 항체검사를 받아 예방접종을 맞았는지 확인할수 있으며 2002년 이후 예방접종 내역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전 자료는 예방접종했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해야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력을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접종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확인되지 않은 차수부터 접종합니다 해당 병원체 혹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있다고 확인되지 않았거나 접종력이 불확실한 경우 질병 예방을 위해 재접종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접종력 확인이 불가능한 차수부터 접종할 것을 권장하지만, 예방접종은 연령, 접종시기, 백신의 종류 등에 따라 권장되는 접종 횟수, 접종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다음 접종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용하는 접종기관 담담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