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장 배종면입니다.

저희 지원단은 2016년 7월 1일
‘감염병 위협에 안전한 제주도’란 비전을 갖고 개소한 조직입니다.


일년전인 2015년 6월 MERS 확진자가 잠복기 동안 입도하여 가족관광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을 때 많은 도민들이 우려했던 경험을 교훈삼아, 향후의 감염병 위협에 적극 대응할 필요성을 도민 모두가 공감해 주신 것이 설립의 주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제주도는 여러 점들에 있어 감염병 발생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섬이란 지리적 환경 때문에, 감염환자가 발생했을 때 도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감염병 방역에 있어 담당 인력의 역량을 높이고, 관련한 자원을 확보하는 운영 조직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전세계 기후가 변화하면서 제주도가 아열대 생태계로 변화하는 최전선에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생태계 변화는 모기 등 해충이 매개하는 신종 감염병 환자가 처음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제주도민에서 신종 감염병 발생을 능동적으로 찾아내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셋째로 외국 여행객에 대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여 나날이 해외 방문객의 입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가에 따라 해외에서 유행하는 감염병이 유입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방문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감염병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체계가 필요합니다.

넷째로 제주도 산업구조상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감염병 발생은 치명적인 경제손실과 직결됩니다. 그렇다면 감염병 관리는 제주도 행정의 우선 과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상의 4가지 제주도 여건과 필요성에 따라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은 4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조직에 담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감염병 위기 예방 및 소통을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감염정보 관리’. 둘째, 신종 및 해외 유입성 감염병에 대한 능동적 감시체계를 운영하는 ‘능동신고 운영’. 셋째, 감염병 발생 및 확산에 대한 적극적 방역조사를 수행하는 ‘방역조치 수행’. 넷째, 감염병 대응 공조체계 및 자원관리를 위한 행정을 지원하는 ‘자원공조 지원’

이러한 4가지 전략에 따라 저희 지원단은 제주도 맞춤의 감염병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할 것입니다. 그래서 감염병 위협에 안전한 제주도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런 노력에 도민들께서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또한 문제를 가지고 계신다면 기탄없는 지적과 적극적인 대안을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장배종면